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

책리뷰 "백년무릎" 오래 동안 잘 걷는 방법

by Jjin찐프로 2022. 10. 25.
반응형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무릎 knee, 등산 달리기 좋아하는 저에게 더욱 소중하게 느껴지는데요. 운동하면서 늘 머릿속에 있는 질문 들은 "무릎관절은 정말 회복이 안될까?", "만약 회복된다면 어디서 해답을 구할 수 있을까?" 그래서 "책 속에 길이 있다" 했으니, 도서관에서 찾아보았지요. 그리고 찾았습니다.
"백 년 무릎" 지은이는 의학박사 도야 히데오, 기능재활클리닉 원장님이시군요. 책 표지에 보면, "수술하지 않고 100세까지 통증 없이 걷고, 뛰고, 계단 오르내릴 수 있게 낫는 법" "국민병, 퇴행성관절염 심한 통증, 부기, 삐걱거림 개선율 84%"라는 소개가 떡하니 쓰여 있습니다.
책 속에서 여러 사진들이 제시되어 있는데요. 보고 따라 하면서 손쉽게 통증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 합니다. 하지만 저는 불편한 부위가 있다면, 병원 가셔서 진료, 검진 후 의사와 상담 후 운동을 하시는 게 맞다고 봅니다. 어쨌든

종이책 백년무릎

이 책을 통해 저 역시 무릎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었는데요.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무릎 관절은 넓적다리뼈, 정강이뼈, 무릎뼈, 종아리뼈, 4개 뼈로 구성되어 있어요. 넓적다리 뼈 정강이뼈 무릎뼈가 만나는 부분은 뼈가 직접 맞닿지 않도록 관절 연골이라는 매끈하고 탄성 있는 연골조직으로 쌓여 있고요.

관절 연골은 80%가 수분, 나머지는 콜라겐, 히알루론산 콘드로이틴 황산 등 성분이라고 합니다.
특히 제가 잘 몰랐던 부분은 연골도 몸에 일부이니 근육처럼 손상을 입으면 회복되고 더 강해지는 것 아닌가 생각했었는데요 관절 연골에는 혈관이 지나지 않기 때문에 관절액이 이동하면서 영양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연골은 회복이 안된다"라고 하는 이유는 혈관이 없기 때문에 영양공급이 비효율적이고 낮아, 한 번 손상되면 회복이 더디고, 어렵다 또 신경이 지나지 않기 때문에 곧바로 통증이 느껴지지도 않는다
(상당히 경과 후 증상이 나타난다)
.
그럼 개선책은
1. 운동은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실시한다. 2. 당질 제한은 무릎 통증 개선에 효과가 있다.
제가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바로 이것입니다. 각종 감미료 당, 설탕은 현대인들의 만병의 근원이고 만성염증 육체를 고통으로 몰고 갑니다. 저자는 또 이렇게 말합니다. 당, 즉 포도당이 뇌의 유일한 영양원이라고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이야기입니다. 뇌신경세포는 당뿐만이 아니라 지방이 연소해 만들어지는 케톤으로도 적절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다.

그리고 평소 생활, 운동 시에 도움 되는 것에 대한 소개가 있습니다. 운동할 때 깔창 무릎 보호대 도움이 되고
무릎에 냉찜질 온찜질 편안한 쪽으로 하면 된다. 무릎 통증이 개선되는 체조는 하는 게 좋다. 무릎이 통증이 있는데 근육 단련을 위한 운동은 좋지 않다. 무릎 관절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나는데 괜찮아요? 통증이 없다면 걱정할 필요는 없다

결론입니다. 특히 제가 완전 공감 갔던 것은 아래 3가지 중 첫 번째입니다. 맞습니다. 수술은 최후에 수단.
1. 수술은 최후의 수단 : 책 뒷면에 이렇게 쓰여 있습니다. "약, 수술 없이 3만 명의 무릎 통증을 고쳤다. 퇴행성관절염 개선율 84퍼센트, 앉으면 아프다, 서있으면 아프다, 걸으면 아프다, 굳어서 움직임이 나쁘다, 구부리거나 뛸 수 없다, 무릎에 물이 찬다, 무릎 꿇고 앉을 수 없다, 계단을 내겨가는 게 두렵다, 자유자재로 움직이지 않는다, 무릎이 삐걱거린다. 이런 모든 증상에 수술은 최후의 수단"

2. 매일 5~10분 가벼운 스트레칭은 분명 도움됩니다. 저도 매일 아침, 자기 전, 등산, 달리기 후 꼭 스트레칭 요가합니다
(김 요가 선생님 2년 넘게 따라 하고 있어요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3. 당질 제한 건강한 식사 " 책 속에 다양한 식단 소개되어 있습니다.
우리몸은 움직임에 최적화되어 있어요
건강하세요 화이팅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