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

치과 정기검진 중요성?, 사랑한다면 충치 치료부터??(책 리뷰) "치과의사들이 하는 그들만의 치아 관리법"

by Jjin찐프로 2022. 11. 16.
반응형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신체 오복 중에 하나라는 건강한 치아, 많은 분들이 치과에 다니시고 저 역시 살아오면서 치과 자주 가지만, 정기적인 검진보다는 증상이 있어서 찾아갈 때가 대부분, 그럼 결국 치아 또는 잇몸 등이 상해 있거나 그럴 조짐이 다분하지요. 항상 갈 때마다 어른이 돼서도 갈 때마다 왜 그렇게 마음이 콩 당거리고 누워서 치과 선생님 기다릴 때 조마조마한 것인지... 평소 치아 관리 좀 잘할 것을 하는 후회 가득.
책의 내용 소개드리면, 사람은 28개 치아가 (사랑니 빼고) 있고, 구강 안에는 1억 ~ 심한 경우 10억 마리의 세균이 있을 수 있고, 사람에 따라서는 변기보다 많은 세균이 득실 하다고 해요.
그런데 아무 거리낌 없이 하는 행동이 자녀와 다른 사람을 아프게 하는 상황을 유발한다는 점 살펴보겠습니다.

"충치 있다고요? 사랑한다면 치료부터 해야 해요. 네~ 치료부터 하고 와요"

신체 오복(5福) 중 하나라고 하는 치아 구강 관리에 관한 이야기 시작하겠습니다.

이미지출처: yes24.com


아래, 30년 경력 이수진 치과 샘의 꿀팁 소개드릴 텐데요. "실천하면 꿀팁, 아니면 말짱 소용없지요!"
책 내용 중에서, 이 부분 꼭 알고 가시길 바라는 마음에 포스팅해봅니다.

"충치 균은 침을 타고 퍼지기 때문에 혼자 썩고 말 문제가 아니다"라고 이야기합니다.
한 치아에 충치가 생겨 그 부위에 음식물과 세균이 보이면 그 세균은 침을 타고 옆 치아로 퍼진다. 그러면 다른 치아도 썩게 된다는 것입니다.
어디 내 몸 안의 다른 치아뿐일까요? 충치가 있는 분이 소중한 가족과 식사라도 하게 되면, 내 입안의 충치 균은 가족에게로 옮겨간다고 합니다. 찌개나 음식을 먹기 위해 하나의 그릇에 숟가락이나 젓가락이 담가질 때에 충치 균이 이동한다.
그러네요. 우리 식사하는 방식이 음식을 덜어서 먹기보다 한 그릇의 음식을 공유하는 경향이 많지요. 저 역시 그랬었는데 요즘은 초대한 조심하고 있어요.

"어른들이 아이에게 충치 균을 옮기지 않는다면 아이는 평생 충치에 걸리지 않을 것이다"라고 하는데요. 아이에게 음식을 식혀준다고 호호 불거나 본인 입으로 식혀 먹이는 것은 절대 금지라고 합니다. 또 아이 입에 뽀뽀하거나 부모님이 사용하던 수저로 아이에게 음식을 주지 말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아기의 유치가 처음 나서 자리를 잡는 기간인 1.5세에서 2.5세 사이엔 특히 주의해야 할 시기인데요. 이때가 충치 균에 대해 가장 민감도가 높은 시기이고 이후, 유치가 완성된 3세 전 후에는 이미 아이 입안의 미생물 생태계가 확립되어 충치 균이 들어와도 자리 잡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이렇게 영유아기 때 특히 조심해야 할 부분이고요.
성인이라면 치주 포켓 또는 치아 포켓에 (치아와 잇몸 사이 공간) 끼어 굳어진 치석은 세균덩어리 따라서 1년에 한 번 이상 스케일링 꼭 해야겠어요." (국민건강보험으로 비용 저렴)
이 부분은 저도 크게 신경 쓰지 못하고 치아만 열심히 닦다가, 치실을 꼭 쓰라고 하는 이유 이제야 제대로 이해를 했습니다.

친절한 선생님 설명 추가로 소개드립니다.
스케일링이란 치석을 제거하는 치료입니다. 치석이란 세균 덩어리가 굳어 딱딱하게 치아에 붙어있는 돌덩어리와 같은 존재이고 치아와 잇몸 사이의 포켓 부분에 치석이 계속 끼여 있으면 잇몸이 붓고 피가 난다고 합니다.
이러한 만성염증 상태가 계속되면 언젠가는 이를 뽑는 지경까지 이르게 된다고 합니다.

치아도 치아지만 구강 전체를 관리한다고 해요 왜 나면, 입속 세균 때문이지요.
따라서 1. 꼼꼼한 양치질 2. 어금니 칫솔질 (깊은 곳까지) 3. 치실 4. 혀클리너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저도, 몇 년 전부터는 혀클리너 + 구강세정기도 사용 중이고요.

찐프로 사용 구강세척기, 혀클리너


이수진 치과 샘은 잇몸질환 예방을 이해서라도, 치실 사용을 정말 강조하십니다
그리고 이는 먹고 나면 바로 닦아야 한다. 따라서 "이 닦기 하루 1시간" 주장하셨다가, 욕 많이 먹었다고 하시네요. 하하

그리고 책 속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지만 임플란트 하면 더 꼼꼼히 치아 관리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치조골 약화되기 쉽고 염증 취약해지기 때문이라고 하십니다. 치아 건강 관련 꿀팁 핵심이 읽기 쉽게 잘 정리되어 있는 책이니 꼭 읽어 보시기를 추천드려요
그리고 제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파이팅!

댓글